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淸淨法身 비로자나불 華嚴敎의 本尊

(사)대한불교원융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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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령관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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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원융종
댓글 0건 조회 290회 작성일 24-05-31 15:28

본문

    대령관욕              ※『영단과 관욕단 촛불을 킨다』
     對靈灌浴

     ◎ 거불
        擧佛

 나무극락도사아미타불
 南無極樂導師阿彌陀佛

 나무관음세지양대보살
 南無觀音勢至兩大菩薩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
 南無大聖引路王菩薩摩訶薩

     ◎ 대령소
        對靈疏

 근비문소소청  십류삼도등중
 謹備文疏召請  十類三途等衆
        
 석가여래유교제자봉행가지법사사문  모 근소
 釋迦如來遺敎第子奉行加持法事沙問  某 謹疏


     수설대회소
     修說大會疏

 개문 생사로암 빙 불촉이가명 고해파심 장 법선이가도 사생육도 미
 盖聞 生死路暗 憑 佛燭而可明 苦海波深 仗 法船而可途 死生六途 迷

 진즉 사의순환 팔난삼도 자정즉 여잠처견 상차생사 종고지금 미오
 眞則 似蟻巡環 八難三途 姿情則 如蠶處繭 傷嗟生死 從古至今 未悟

 심원 나능면의 비빙불력 난가초승 사바세계 남섬부주 모 거주
 心源 那能免矣 非憑佛力 難可超昇 娑婆世界 南贍部洲 某 居住

 (49재`천도재등운운) 대령 관욕제자 모인등 복위 모인 영가[요
                              對靈 灌浴齋子 某人等 伏爲 某人 靈駕

 등중 금직 천풍 숙정 백일명명 [야루침침] 전열향화 이신영청
 等衆 今則 天風 潚靜 白日明明 [夜漏沈沈] 傳列香花 以伸迎請
 나무일심봉청 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
 南無一心奉請 大聖引路王菩薩摩訶薩 (세번/ 세번째는 거불송으로)

 우복이 일령불매 팔식분명 귀계도량 영첨공덕 진원숙채 응념돈소
 右伏以 一靈不昧 八識分明 歸屆道場 領霑功德 陣寃宿債 應念頓消

 정각보리 수심변증 근소
 正覺菩提 隨心便證 謹疏

 모년  모월  모일   병법사문  모  근소
 某年  某月  某日   秉法沙門  某  謹疏

    ◎ 지옥게
       地獄偈

      철위산간옥초산     화탕로탄검수도 
      鐵圍山間沃焦山     火湯爐炭劒樹刀 

      팔만사천지옥문     장비주력금일개
      八萬四千地獄門     仗秘呪力今日開

 거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모군 모동 모산하 모사
 據 娑婆世界 南贍部洲 東洋 大韓民國 某郡 某洞 某山下 某寺 

 청정수월 도량 금일 대령관욕 제자 모처거주 모인복위 모인영가
 請淨水月 道場 今日 對靈灌浴 齋者 某處居住 某人伏爲 某人靈駕

 금일 영가등 복위 기부 상세 선망 조고 조비 숙백형제 자매질손
 今日 靈駕等 伏爲 記付 上世 先亡 祖考 祖枇 叔伯兄弟 姉妹姪孫 

 다생사장 누세종친 원근 친척 등 각 열위 열명영가
 多生師長 累世宗親 遠近 親戚 等 各 列位 列名靈駕

 생본무생 멸본무멸 생멸본허 실상상주[요] 모영가 환희득 무생멸저
 生本無生 滅本無滅 生滅本虛 實相常住[搖] 某靈駕 還會得 無生滅低

 일구마[양구]부 앙은 현현 시청명역역 약야회득 돈증법신 영멸기허
 一句摩[良久]府 仰隱 玄玄 視聽明歷歷 若也會得 頓證法身 永滅飢虛

[요] 기혹미연 승불신력 장 법가지 부차향단 수아묘공 증오무생[요]
[搖] 基或未然 承佛神力 仗 法加持 赴此香壇 受我妙供 證悟無生[搖]

    ◎ 진령게
       振鈴偈

      이차진령신소청     명도귀계보문지 
      以此振鈴伸召請     冥道鬼界普聞知 

      원승삼보력가지     금일『야』금시래부회
      願承三寶力加持     今日『夜』今時來赴會


      자광조처연화출     혜안관시지옥공 
      慈光照處蓮花出     慧眼觀時地獄空 

      우황대비신주력     중생성불찰나중
      又況大悲神呪力     衆生成佛刹那中

      관음보살신통력     지옥변성연화출 
      觀音菩薩神通力     地獄變成蓮華出 

      지장보살본원력     현전대중동창화
      地藏菩薩本願力     現前大衆同唱和
 천수일편 위고혼 지심제청 지심제수
 千手一片 爲孤魂 至心諦聽 志心諦受
                          

    신묘장구대다라니
    神妙章句大陀羅尼


          나모라 다나 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 기제 새바라야
○○ ○ ○○    ○  ○○  ○○   ○○   ○○   ○○    ○○   ○○   ○○○○○○

모지 사다 바야 마하 사다 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   ○○   ○○   ○○   ○○    ○○   ○○○○   ○ ○  ● ○○    ○○   ○○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 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 간타
  ○○   ○○   ○  ○○  ○○   ○○   ○○   ●●●○      ○○  ○   ○○  ○○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수반 아예염살바 보다남 바바
 ○○  ●●●○    ○○    ○○  ○○  ●●●●○   ●●●●○    ○○    ○

말아 미수다감 다냐타오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 로가 지가 란제 혜혜
○○   ●●●○   ●●●●○    ○○    ○○  ○   ○○   ○○   ○○   ○○

하례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 나야 구로 구로갈마 사다야
 ○○●●●○    ○○   ○○    ○○  ○   ○○   ○○  ●●●○    ○○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  ●、 ●○ ●●●●○     ○○   ○   ○○ ●●●○     ○○   ○    ●●

마라 미마라 아마라몰제 예혜혜로계 새바라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      ○○ ●●●●○   ●●●●○   ●●●●○     ○○    ○○  ○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 호로하례 바나마
●●●○      ○○ ●、 ●○    ○○   ○○   ○ ○○   ○○  ●●●○    ○○

나바 사라 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 리야
  ○  ○○   ○○ ○  ○○○ ○○  ○○  ●●●○    ○○    ○○   ○  ○○

니라칸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리 나야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마하
●●●○    ○○    ○○  ○   ○○  ●●●○    ○○    ○○  ●●●●○

싣다야 사바하  싣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니라 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   ○○    ○  ○○  ●●●○   ●●●●○    ○○   ○○    ○○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거라 욕다야 사바하상카
●、 ●○   ○○   ○○    ○○   ○○   ○○    ○○   ○○    ●●●●○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구타 다라야 사바하바마 사간타이사 시체다
 ○○  ●、 ●○    ○○  ●●●●○     ○○  ●●●●○   ●●●●○     ○○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마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   ○○   ○○    ○○ ●、 ●○    ○○   ○○   


나모라 다나 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 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   ○○   ○○   ○○   ○○   ○○   ○○ ●●●○     ○○ ○○○  ○○○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

    파지옥진언
    破地獄眞言

『옴 가라제야 사바하』

    보소청진언
    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佛  南無常住十方法  南無常住十方僧

 나무대자대비구고관세음보살
 南無大慈大悲救苦觀世音菩薩
 나무대방광불화엄경
 南無大方廣佛華嚴經    

 

     증명유치
     證明由致

 절이 명간묘묘 전로망망 회두실각가향로 거보고시무반려 불빙아불
 切以 冥間杳杳 前路茫茫 回頭失脚家鄕路 擧步顧視無伴侶 不憑我佛

 자비 난사고혼도탈 유시 사문대중등 운심평등 설식무차 앙승삼보지
 慈悲 難使孤魂度脫 由是 沙門大衆等 運心平等 說食無遮 仰承三寶之

 력 래부무차지회 장신소청 별유사문 근병일심 선진삼청
 力 來赴無遮之會 將伸召請 別有詞文 謹秉一心 先陣三請


     나무일심봉청
     南無一心奉請
 

 수경천층지보개 신괘육수지화만 도 청혼어 극락계중 인망령 향
 手擎千層之寶盖 身掛六銖之華蔓 導 淸魂於 極樂界中 引亡靈 向

 벽련대반 대성인로왕 보살마하살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碧蓮坮畔 大聖引路王 菩薩摩訶薩 唯願慈悲 降臨道場 證明功德

          향 화 청
          香 花 請

    ◎가영
       歌詠
     신착화만수보개     자비광박변진방 
      身着花蔓手寶盖     慈悲廣博遍塵邦 

      신근보제명양고     접인망령도정방
      辛勤普濟冥陽苦     接引亡靈到淨方
      고아 일심 귀명정례
      故我 一心 歸命頂禮

    ◎ 다게
       茶偈

 금장감로다  봉헌증명전  감찰건성례  원수애납수
 今將甘露茶  奉獻證明前  鑑察虔誠禮  願垂哀納受
 

     보공양진언
     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소청고혼
     召請孤魂

 일심봉청
 一心奉請

 실상이명 법신무적 종연은현 약경상지유무 수업승침 여 정륜지고하
 實相離名 法身無跡 從緣隱玄 若鏡像之有無 隨業昇沈 如 井輪之高下

 묘변막측 환래하난 원아금차 설향설단 봉청제자 모인등복위 모영가
 妙變莫則 喚來何難 願我今此 褻香說壇 奉請齋者 某人等伏爲 某靈駕

 승불위광 내예향단 수첨법공 증오무생
 承佛威光 來詣香壇 受霑法供 證悟無生

                     향 연 청
                     香 烟 請

 일심봉청
 一心奉請

 생종하처래 사향하처거 생야일편부운기 사야일편부운멸 부운자체본
 生從何處來 死向何處去 生也一片浮雲起 死也一片浮雲滅 浮雲自體本

 무실 생사거래역여연 독유일물상독로 담연불수 어 생사 원아금차지
 無實 生死去來亦如然 獨有一物常獨露 湛然不隨 於 生死 願我今此至

 극지성 설향단 봉청천혼제자 모거주 모인복위 모인영가 승불위광
 極至誠 褻香壇 奉請薦魂齋者 某居住 某人伏爲 某人靈駕 承佛威光

 래예향단 수첨법공
 來詣香壇 受霑法供

                     향 연 청
                     香 烟 請

    일심봉청
    一心奉請

 인연취산 금고여연 허철광대영통 왕래자재무애 원아금차 지극지성
 因緣聚散 今古如然 虛徹廣大靈通 往來自在無碍 願我今此 至極至誠

 설향단전 (49제등) 봉청천혼재자 모거주 모인복위 모인영가
 褻香壇前            奉請薦魂齋者 某居住 某人伏爲 某人靈駕

 영가 위주 기부 상세선망 조고조비 다생부모 다생사장 원근친척
 靈駕 爲主 記付 上世先亡 祖考祖枇 多生父母 多生師長 遠近親戚

 제불자등 각 열명영가 승불위광 래예향단 수첨법공
 諸佛子等 各 列名靈駕 承佛威光 來詣香壇 受霑法供


                     향 연 청
                     香 烟 請


      제령한진치신망     석화광음몽일장  
      諸靈限盡致身亡     石火光陰夢一場 

      삼혼묘묘귀하처     칠백망망거원향
      三魂杳杳歸何處     七魄茫茫去遠鄕


 제불자 기수건청 이강향단 방사제연 부흠사전 모인영가 일주청향
 諸佛子 旣受虔請 已降香壇 放捨諸緣 俯欽斯奠 某人靈駕 一柱淸香

 정시영가 본래면목 수점명등 정시영가 착안시절 선헌조주다 후진향
 正是靈駕 本來面目 數點明燈 正是靈駕 着眼時節 先獻趙州茶 後進香

 적찬어차물물 환착안마 [양구] 저두앙면 무장처 운재청천 수재병
 積饌於此物物 還着眼麻 [良久] 低頭仰面 無臧處 雲在靑天 水在甁

 모영가 기수향공 이청법음 합장전심 참례금선
 某靈駕 旣受香供 已聽法音 合掌專心 參禮金仙

 

    ◎ 관욕편
       灌浴篇

     인예향욕
     引詣香浴

 상래 이빙 불력 법력 삼보위신지력 소청법계 인도일체 인륜 급
 上來 已憑 佛力 法力 三寶威神之力 召請法界 人道一切 人倫 及

 무주고혼 유정등중 기계도량 대중성발 청영부욕
 無主孤魂 有情等衆 己屆道場 大衆聲鉢 請迎赴浴

    마하반야 바라밀다 심경 (운운)
    摩訶般若 波羅密多 心經
    정로진언
    淨路眞言

『옴 소싯지 나자리다라 나자리다라 모라다예 자라자라 만다만다
 하나하나 훔 바탁』

      입실게     ※《위패를 관욕단 안으로 모신다'》
      入室偈

      일종위배본심왕     기입삼도역사생 
      一從違背本心王     幾入三途歷四生 

      금일척제번뇌렴     수연의구자환향
      今日滌除煩惱染     隨緣依舊自還鄕


    가지조욕     ※《관욕종 다섯마치를 친다'》
    加持藻浴

 상부 정 삼업자 무월호 증심 결 만물자 막과호청수 시이 근엄 욕실
 詳夫 淨 三業者 無越乎 證心 潔 萬物者 莫過乎淸水 是以 謹嚴 浴室
 특비향탕 희 일탁어 진로획 만겁지 청정 하유 목욕지게
 特備香湯 希 一濯於 塵勞獲 萬劫之 淸淨 下有 沐浴之偈

 대중 수언후화
 大衆 隨言後和


   ◎ 목욕게
      沐浴偈

      아금이차향탕수     관욕고혼급유정 
      我今以此香湯水     灌浴孤魂及有情 

      신심세척령청정     증입진공상락향
      身心洗滌令淸情     證入眞空常樂鄕
                                                               

   ※《영가에게 법문을 설한다'》


    목욕진언         ※『 결 수(印)양손의 무명지와 새끼손가락을 손바닥에 닿게하고 중지를 펴서 시지 로
    沐浴眞言            손가락 등 중지의  첫마디를 누르며 엄지로는 중지의 두 번째 마디를 누른다' 』

『옴 바다모 사니사 아모카 아례 훔』

    작양지진언                  ※『 왼손 엄지로 무명지 첫마디 등 쪽을 누름' 』
    嚼楊枝眞言

『옴 바아라하 사바하』


    수구진언                    ※『 엄지는 시지 로 첫마디 누르고 세손가락은
    漱口眞言                        펴서 영가 쪽으로 보이도록 함' 』

『옴 도도리 구로구로 사바하』


    세수면진언                  ※『 작양지 진언과 동일함' 』
    洗手面眞言

『옴 사만다 바리 슷제 훔』

    가지화의
    加持化衣
 제불자 목욕기주 신심구정 금이여래 무상비밀지언 가지명의 원차일
 諸佛子 沐浴旣周 身心俱淨 今以如來 無上秘蜜之言 加持冥衣 願此一

 의 위다의 이다의 위무진지의 영칭신형 부장부단 불착불관 승전소
 衣 爲多衣 以多衣 爲無盡之衣 令稱身形 不長不短 不窄不寬 勝前所

 복지의 변성해탈지복 고 오불여래 유화의재다라니 근당선념
 服之衣 變成解脫之服 故 吾佛如來 有化衣財陀羅尼 謹當宣念

    화의재진언                 ※『 합장하여 영가쪽으로 향해 머리위로 들어 올림
    化衣財眞言                    금강저(도르체)를 들어 보여도 됨' 』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바자나 비로기제 사바하』


    가지복식
    加持服飾

 상래 소청 제불자[금일당령] 지주기주 화의이변 무의자 여의부체
 上來 召請 諸佛子[今日當靈] 持呪旣周 化衣已遍 無衣者 與衣覆體

 유의자 기고환신 장예정단 선정복식
 有衣者 棄古換身 將詣淨壇 先整服飾

    수의진언                 ※『오른손으로 주먹을 쥐고 왼손 무명지로 상단에서 내려놓은
    授衣眞言                         다기물(관욕물)로 세번 찍어서 위패나 영가옷에 뿌려준다'』

『옴 바리마라 바바 아리니 훔』

    착의진언                ※『양손의 엄지로 네손가락의 끝을 눌러쥐고 영가들을 향해
    着衣眞言                   진언이 끝날때까지 한다'』

『옴 바아라 바사세 사바하』

    정의진언                      ※『착의진언 인법과 같음'』
    整衣眞言

『옴 사만다 사다라나 바다메 훔 박』


    출욕참성  
    出浴參聖

 상래소청 제불자[금일당령] 기주복식 가예단장 예 삼보지자존
 上來召請 諸佛子[今日當靈] 旣周服飾 可詣壇場 禮 三寶之慈尊

 청 일승지묘법 청리향욕 당부정단 합장전심 서보전진
 聽 一乘之妙法 請離香浴 當赴淨壇 合掌專心 徐步前進

    지단진언
    指壇眞言        
 
 
『옴 예이혜 비로자나야 사바하』       


      법신변만백억계     보방금색조인천 
      法身遍滿百億界     普放金色照人天 

      응물현형담저월     체원정좌보련대
      應物現形潭底月     體圓正坐寶蓮臺

   ◎ 행보게  
      行步偈

      이행천리만허공     귀도정망도정방  
      移行千里滿虛空     歸道情忘到淨方 

      삼업투성삼보례     성범동회법왕궁
      三業投誠三寶禮     聖凡同會法王宮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
 南無大聖引路王菩薩摩訶薩


   ◎ 정중게
      庭中偈 

 일보증부동  래향수운간  기도아련야  입실예금선
 一步曾不動  來向水雲間  旣到阿練若  入室禮金仙
                  

   ◎ 개문게
      開門偈

 권박봉미륵  개문견석가  삼삼례무상  유희법왕궁
 捲箔逢彌勒  開門見釋迦  三參禮無上  遊戱法王宮
    가지예성
    加持禮聖

 상래 위 명도유정 인입 정단 이경 금당 예봉 삼보 부 삼보자 삼신
 上來 爲 冥道有情 引入 淨壇 已竟 今當 禮奉 三寶 赴 三寶者 三身

 정각 오교영문 삼현 십성지존 사과 이승지중 여등 기래법회 득부 
 正覺 五敎靈文 三賢 十聖之尊 四果 二乘之衆 汝等 旣來法會 得赴 

 향연 상 삼보지난봉 경 일심이신례 하유 보례지게 대중 수언후화
 香筵 想 三寶之難逢 傾 一心而信禮 下有 普禮之偈 大衆 隨言後和

    보례삼보
    普禮三寶

 보례시방일체불  사리영아소도과
 普禮十方一體佛  舍利靈牙率覩果

 보례시방일체법  오교삼성묘법장
 普禮十方一體法  五敎三乘妙法藏

 보례시방일체승  보살성문연각중
 普禮十方一體僧  菩薩聲聞緣覺衆


 상래 소청제불자[금일당령] 행봉성회 기례자존 의생뢰우지심
 上來 召請諸佛子[今日當靈] 幸逢聖會 己禮慈尊 宜生牢遇之心

 가발난조지상 청리단소 당부명연 동향진수 각구묘도
 可發難遭之想 請離壇所 當赴冥筵 同享珍羞 各求妙道
              


     의상조사법성게   ※《순당' 법주가 앞서고 바라지가 그다음' 큰상주는 위패' 
     儀湘祖師法性偈         다음자손은 사진등을 들고 법당을 오른쪽으로 세번돈다'》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무명무상절일체  증지소지비여경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明無上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일미진중함시방  일체진중역여시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난격별성  초발심시변정각  생사열반상공화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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