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如來 六菩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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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五如來 六菩薩 ♡♥ -
★ 五如來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부처님의 眞身을 나타내는 칭호이며 부처님의
身光,智光이 理事 無邊의 法界에 두루 비추어 圓明한 것을 의미한다.
노사나불(盧舍那佛)-수행을 완성하여 이상적인 덕을 갖춘
과거 세상에 있어서 만해의 善根 공덕의 보답으로 출현한 분이다.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 중생을 교화구제하려고 부처님 자신이
중생의 모습으로 변신하여 나타난 화신불이다.
좌우보처에 文殊보살과 普賢보살이 있다.
약사여래불(藥師如來佛)- 보살로써 수행할때 12대원을 세워
중생의 병을 제거하여 災禍를 소멸케하여 모든 감각기관을 완비시켜
해탈로 인도하는 능력이 있으신 분이다.
좌우보처로는 日光菩薩, 月光菩薩이 있다.
아미타불(阿彌陀佛)- 무량수불 아미타불이라 한다.
자기와 남들이 함께 성불하기를 소망하면서 장구한 수행을 지나
성불함으로써 극락세계를 건설하는 부처님이다.
중생들이 죽음에 이르러 서쪽에 있는 극락세계(極樂淨土)에 가기위해
아미타 부처님의 명호를 염한다.
좌우보처에 觀世音보살과 大勢至보살이 있다.
★ 六菩薩
文殊보살-석가모니부처님의 왼쪽에 있어 지혜를 나타내고 있으며,
바른손에는 지혜의 칼을 들고
왼손에는 꽃위에 지혜의 그림이 있는 청련화를 쥐고 있다.
普賢보살- 석가세존의 오른쪽에 계시며 부처님의 理, 定, 行의
덕을 맡고 있으며,
일체 보살의 으뜸이 되어 여래의 중생 제도하는 일을 돕는다.
觀世音보살- 자비를 덕으로 삼고 극락정토에서 아미타불의 협시로서
교화를 돕고 있는데, 단독으로도 신앙의 대사이 되어 중생이 고통 받을 때
그 명호를 되새기면 그 음성을 듣고 중생에게 온갖 두려움이 없는
無畏(두려워할외)心을 베푼다.
大勢至보살- 지헤의 광명이 모든 중생에게 비치어 삼악도를 여의고 위없는
힘을 얻어 광명으로 일중생을 널리 비추어 힘을얻게 함으로 세지라한다.
日光보살-약사여래불의 왼쪽에 있으며 지장의 광명이 두루 밝다는 덕을 나타낸다.
月光보살-약사여래불의 오른쪽에 있으며 달처럼 청정한
덕을 갖추고 중생을 교화하는 보살이다. -구성 餘村-
★ 五如來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부처님의 眞身을 나타내는 칭호이며 부처님의
身光,智光이 理事 無邊의 法界에 두루 비추어 圓明한 것을 의미한다.
노사나불(盧舍那佛)-수행을 완성하여 이상적인 덕을 갖춘
과거 세상에 있어서 만해의 善根 공덕의 보답으로 출현한 분이다.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 중생을 교화구제하려고 부처님 자신이
중생의 모습으로 변신하여 나타난 화신불이다.
좌우보처에 文殊보살과 普賢보살이 있다.
약사여래불(藥師如來佛)- 보살로써 수행할때 12대원을 세워
중생의 병을 제거하여 災禍를 소멸케하여 모든 감각기관을 완비시켜
해탈로 인도하는 능력이 있으신 분이다.
좌우보처로는 日光菩薩, 月光菩薩이 있다.
아미타불(阿彌陀佛)- 무량수불 아미타불이라 한다.
자기와 남들이 함께 성불하기를 소망하면서 장구한 수행을 지나
성불함으로써 극락세계를 건설하는 부처님이다.
중생들이 죽음에 이르러 서쪽에 있는 극락세계(極樂淨土)에 가기위해
아미타 부처님의 명호를 염한다.
좌우보처에 觀世音보살과 大勢至보살이 있다.
★ 六菩薩
文殊보살-석가모니부처님의 왼쪽에 있어 지혜를 나타내고 있으며,
바른손에는 지혜의 칼을 들고
왼손에는 꽃위에 지혜의 그림이 있는 청련화를 쥐고 있다.
普賢보살- 석가세존의 오른쪽에 계시며 부처님의 理, 定, 行의
덕을 맡고 있으며,
일체 보살의 으뜸이 되어 여래의 중생 제도하는 일을 돕는다.
觀世音보살- 자비를 덕으로 삼고 극락정토에서 아미타불의 협시로서
교화를 돕고 있는데, 단독으로도 신앙의 대사이 되어 중생이 고통 받을 때
그 명호를 되새기면 그 음성을 듣고 중생에게 온갖 두려움이 없는
無畏(두려워할외)心을 베푼다.
大勢至보살- 지헤의 광명이 모든 중생에게 비치어 삼악도를 여의고 위없는
힘을 얻어 광명으로 일중생을 널리 비추어 힘을얻게 함으로 세지라한다.
日光보살-약사여래불의 왼쪽에 있으며 지장의 광명이 두루 밝다는 덕을 나타낸다.
月光보살-약사여래불의 오른쪽에 있으며 달처럼 청정한
덕을 갖추고 중생을 교화하는 보살이다. -구성 餘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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