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 ( 禪 定) > 사찰구조와 불자예절

淸淨法身 비로자나불 華嚴敎의 本尊

(사)대한불교원융종
불교교리 사찰구조와 불자예절

사찰구조와 불자예절

선정 ( 禪 定)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원산
댓글 0건 조회 1,395회 작성일 14-01-16 16:07

본문

불교에서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집중하여 전혀 동요가 없는 상태를 일컫는 말.
 
원어명 samādhi
 
 
 
적정한 상태에 들어감으로써 진리를 체득하는 것으로, 선정()과 같은 뜻이다. 산스크리트 '사마디[/]'의 의역으로서 마음의 활동·정신작용을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삼학(:··)의 하나, 또한 실천덕목으로서의 8정도()·5근()·5력() 중의 하나로 열거된다. 육바라밀() 중의 정바라밀()은 산스크리트 '디아나()'의 역어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후세에는 '선정'으로 함께 사용되었다. 교학적으로는 이 정을 상세히 분류하여 무상()·멸진()의 2무심정()과, 4선()·4무색정()의 8유심정() 등으로 나눈다.
 
《성유식론요의등()》에서는 이것을 7종으로 분류하고 있다. 즉, ① 등인():필요 이상으로 흥분·절망하는 상태를 떠나 신심을 안정시키는 것, ② 등지():마음을 항상 한 대상에 집결하여 활동시키는 것, ③ 등지():정()의 힘으로 도달한 신심안정의 상태, ④ 정려():마음의 안정과 지혜에 기초한 올바른 관찰이 병행하여 일어나는 것, ⑤ 심일경성():마음이 하나의 경지에 안주하여 있는 상태, ⑥ 지():마음이 하나의 경지에 안주하여 동요가 전혀 없게 된 상태, ⑦ 현법락주():정()을 닦음에 따라 일체의 망상을 떠나 현실 생활 중에 신심이 안정된 법락의 상태에 들어가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