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처전심(三處傳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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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선(祖師禪)이 교외별전(敎外別傳)되었다는 근거가 되는 설(說)로
다자탑전분반좌(多子塔前分半座),
영산회상거염화(靈山會上擧拈花),
니련하반곽시쌍부(泥連河畔槨示雙趺)를 말한다.
첫째 다자탑전분반좌는 아함경(阿含經) 중본기경(中本起經)의 대가섭품(大迦葉品)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석가가 사위국 급고독원에서 대중을 위하여 설법할 때 마하가섭이 뒤늦게 당도하니 자신이 앉았던 자리 반을 나누어 앉으라 하며 널리 가섭의 덕을 찬양하였다는 것이다.
둘째 영산회상거염화는 송(宋)나라 오명(悟明)이 편찬한 전등회요(傳燈會要)에 근거를 둔 것으로, 정법안장(正法眼藏)과 열반묘심(涅槃妙心)을 마하가섭에게 부촉함을 말한다.
셋째 니련선하반곽시쌍부는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 다비품(茶毘品)에 근거한 것으로, 석가가 열반(涅槃)에 들어 입관(入棺)된 뒤 멀리서 온 가섭존자가 이를 슬퍼하며 울자 석가가 두발을 관 밖으로 내놓으며 광명을 비치었다는 것이다. 조선시대의 청허(淸虛)는 선가귀감(禪家龜鑑)에서 세존이 삼처전심(三處傳心)한 것이 선지(禪旨)가 되고, 일대 소설이 교문(敎門)이 되었다고 선언하였다. 또 교외별전(敎外別傳)에도 세존의 염화(拈花)에 가섭이 미소, 삼처전심이 제1구라는 표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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