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세계관(世界觀) > 불자신행생활

淸淨法身 비로자나불 華嚴敎의 本尊

(사)대한불교원융종
불교교리 불자신행생활

불자신행생활

불교의 세계관(世界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684회 작성일 17-03-12 21:51

본문

불교의 세계관(世界觀)

  사겁(四劫), 삼계(三界), 십법계(十法界),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등은 불교의 우주론(Buddhist cosmology)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 사겁(四劫) : 성겁(成劫), (), (), ()겁을 말하는데 이것은 불교에서 세계의 생멸(生滅)변화에 시간적으로 설명하는 기본적인 관점이다.

 . 삼계(三界) : 온 우주의 삼라만상(森羅萬象) 전체(全體)를 총칭(總稱)하는 것이며, 중생(衆生)이 생사(生死)에 유전(流轉)하는 미혹(迷惑)의 세계, 곧 유정(有情)의 경계를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의 셋으로 나누고, 이 삼계(三界)28천으로 세분(細分)된다.

 교의(敎義)에 따르면, 삼계는 부처의 지위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이 무명(無明)의 미혹(迷惑)때문에 탄생과 죽음을 반복하는(輪廻), 아직 깨닫지 못한 상태인 미계(迷界)를 셋으로 분류한 것이다.

 삼계는 비록 괴로움과 즐거움이 서로 간에 다르지만 삼계 모두는 탄생과 죽음이 반복되는 윤회(輪回)를 벗어난 상태가 아니므로 생사계(生死界)라고도 한다.

 삼계는 다시 이십팔천(二十八天, twenty-eight heavens)으로 세분되는데, 욕계는 6(六天), 색계는 18(十八天), 무색계는 4(四天)으로 나뉜다. 이들 중 욕계의 육천(六天)은 지옥도, 아귀도, 축생도, 수라도, 인간도, 천신도의 욕계 육도(欲界 六道) 중 천신도의 여섯 하늘만을 따로 지칭하는 것이다. 삼계가 이십팔천으로 나뉘기 때문에 이러한 구조의 불교의 우주론을 가리키는 말로 흔히 삼계 이십팔천(三界, 二十八天)이라고 부른다. 한편, 욕계의 육천(六天) 중 아래에서 두 번째인 도리천(忉利天)을 삼십삼천(三十三天)이라고도 부른다.

 . 십법계(十法界, Ten spiritual realms) : 미혹(迷惑)의 세계와 깨달음의 세계를 포함하여 10종으로 분류한 것이다.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阿修羅), 인간, 천상, 성문(聲聞), 연각(緣覺), 보살, 부처로서 지옥으로부터 천상까지의 6세계는 미혹의 세계인 범부의 세계이며 나머지 4세계는 깨달음의 세계인 성자의 세계이다. 양쪽을 합하여 64(六凡四聖)이라 한다. 앞의 6계는 소승불교에서도 설하는 것인데, 대승불교 특히 천태종(天台宗)에서는 여기에 뒤의 4계를 더하여 10계라 한다. 이를 4(四趣), 인천(人天), 2(二乘), 보살, ()로 분류하거나 3악도(三惡道), 3선도, 2, 보살, 불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앞의 6계는 고통으로 가득 차 업()에 의해 윤회전생(輪廻轉生)하는 세계이므로 보통 육도윤회(六道輪廻)라고 한다.

 천태종(天台宗)에서는 법화경의 사상에 의거하여 10계의 각각에 다시 10계가 있다고 설한다. 일본 정토교에서는 이 10계를 그림으로 묘사하여 십법계도(十法界圖)라 한다.

 .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Great chiliocosm) : 소천, 중천, 대천의 3종류 천세계가 이루어진 세계로, 수미산을 중심으로 해, , 사대주(四大洲), 육욕천(六欲天), 범천(梵天, 색계의 初禪天에 속하는 가장 위의 하늘을 다스리는 왕으로 제석천帝釋天과 함께 부처를 좌우에서 모시는 불법 수호의 신)을 합하여 한 세계라 하고, 이것의 천 배를 소천(小千)세계, 또 이것의 천 배를 중천(中千)세계, 다시 이것의 천 배를 대천세계라 한다.

28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무색계 무소유처(無所有處)

無色界 식무변처(識無邊處)

│ └공무변처(空無邊處)

대자재천(大自在天) 색구경천

│ ┌ 정거천 색구경천(色究竟天) 선견천

│ │ 淨居天 선견천(善見天) 선현천

│ │ 정범지 선현천(善現天) 무열천

│ │ 淨梵地 무열천(無熱天) 무번천

│ │ └무번천(無煩天) 무상천

│ │ ┌광과천(廣果天)

│ │ 사선천 복애천(福愛天) 복생천

3색계 四禪天 복생천(福生天) 무운천(無雲天)

三界 色界 │ ┌변정천(遍淨天)

│ │ 삼선천 무량정천(無量淨天)

│ │ 三禪天 소정천(少淨天)

│ │ ┌광음천(光音天)

│ │ 이선천 무량광천(無量光天) 여기쯤 아미타불 예상

│ │ 二禪天 소광천(少光天)

│ │ ┌대범천(大梵天)

│ └ 초선천 범보천(梵輔天)

初禪天 범중천(梵衆天)

│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 ┌ 공거천 화락천(化樂天)

│ │ 空居天 도솔천(兜率天)여기 미륵보살이 계심

욕 계 수야마천(須夜摩天), 염마천

欲 界 지거천 도리천(忉利天) 북 다문천(北多聞天)

地居天 │ │서 광목천(西廣目天)

사대왕천(四大王天) 남 증장천(南增長天)

동 지국천(東持國天)

출처 : 수능엄경, 장아함경(기세인본경), 아비달마구사론 등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